다사용자 저장 시스템의 버퍼 관리자에서 페이지 래치를이용한 교착 상태 방지방법A Deadlock Prevention Method Using a Page Latch in theBuffer Manager of a Multi-User Storage System

본 발명은 다사용자 저장 시스템의 버퍼 관리자에서 페이지 래치를 이용하여 교착 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다사용자 저장 시스템의 버퍼 관리자에서 버퍼 해시 테이블의 해시 엔트리에 지속적으로 래치를 유지하지 않는 대신 올리려는 페이지에만 래치를 잡음으로써 교착 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다사용자 저장 시스템의 버퍼 관리자에서 페이지 래치를 이용하여 교착 상태를 방지하는 방법에 있어서, 새로운 페이지 P1에 매뉴얼 듀레이션 로크를 설정하는 제 1단계와; 상기 새로운 페이지 P1에 대한 해시 엔트리(버퍼 해시 테이블 상)의 래치를 설정한 상태에서 해당 해시 체인에 P1이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는 제 2단계와; 상기 확인 결과, 새로운 페이지 P1이 해시 체인에 존재하지 않으면, 설정된 래치를 해지한 후 희생자를 선정하는 제 3단계와; 상기 희생자로 선정된 페이지를 P2라 할 때, P2에 매뉴얼 듀레이션 로크를 설정하는 제 4단계; 및 상기 희생자가 연결되어 있던 해시 체인으로부터 P2를 분리하기 위하여 해당 래치를 요청하는 제 5단계를 포함하는 교착 상태 방지방법을 제시한다. 다사용자, 저장시스템, 버퍼 관리자, 교착 방지, 버퍼 테이블, 해시 엔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