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을 이용한 탄산칼슘 미분말의 제조방법과, 이 제조방법에 의해 제조된 탄산칼슘 미분말을 함유하는 시멘트 몰탈Method for Manufacturing Bio-mineralized Calcium Carbonate and Cement Mortar Containing the Bio-mineralized Calcium Carbonate

본 발명은 요소분해 기능을 가지는 미생물에 의해서 탄산칼슘 결정을 생성시키고, 생성된 탄산칼슘 결정을 미분말로 제조한 후, 이를 몰탈 및 기타 시멘트 복합재료에 혼입함으로써 수화열을 개선함과 동시에 유동성을 현저하게 증가시킬 수 있는 미생물을 이용한 탄산칼슘 미분말의 제조방법과, 이 제조방법에 의해 제조된 탄산칼슘 미분말을 함유하는 시멘트 몰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탄산칼슘 미분말의 제조방법은, 물에 요소를 첨가하여 배양액을 준비하는 단계(S1)와, 상기 배양액에 요소분해 기능의 미생물을 투입하고, 배양액 내의 미생물 농도가 포화될 때까지 배양하여 포화 배양액을 생성하는 단계(S2)와, 상기 포화 배양액에 칼슘원을 첨가하여 칼슘 첨가 배양액을 만드는 단계(S3)와, 상기 칼슘 첨가 배양액을 설정 시간 동안 방치하여 요소분해기능의 미생물이 탄산칼슘을 석출하도록 하는 단계(S4)와, 상기 칼슘 첨가 배양액을 건조시켜 탄산칼슘 고형물을 추출하는 단계(S5)와, 탄산칼슘 고형물을 분쇄하는 분말화하는 단계(S6)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