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말을 이용한 탄소나노튜브가 강화된 다공성 탄소섬유의 제조방법 및 전기화학용 전극소재 용도Fabrication Method of Porous Carbon Fibers Reinforced with Carbon Nanotubes Using Starch and Use for Electrochemical Electrode

본 발명은 녹말을 이용한 탄소나노튜브가 강화된 다공성 탄소섬유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전기화학용 전극소재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환경 친화적이고 저비용의 천연의 난섬유성형성 고분자인 녹말 용액에 탄소나노튜브 및 섬유성형성 고분자를 분산시킨 후 고전압(∼60kV)의 전기장을 가하여 직경 200nm 미만의 초극세사 섬유를 함유하는 펠트를 제조한다. 이 탄소섬유 펠트를 산화 안정화 시킨 후 탄화공정의 제어를 통해 10nm 크기의 메조포어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탄소나노튜브가 강화된 다공성 탄소섬유 펠트를 제조하는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전기화학용 전극소재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과 같이 제조된 탄소나노튜브가 강화된 다공성 탄소섬유 펠트는 고비표면적 및 고축전용량의 특성을 나타내어 초고용량 슈퍼캐패시터용 전극 재료, 연료전지 전극재료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