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물체 경도 측정방법,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모바일 기기 동작방법Method, apparatus for estimating rigidity of objective using mobile device and operating method for mobile device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물체 경도 측정방법,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모바일 기기 동작방법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물체 경도 측정방법은 모바일 기기의 진동에 따라, 상기 모바일 기기와 접촉하는 물체와 모바일 기기 사이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검출되는 단계; 및 상기 검출된 소리 세기로부터 모바일 기기와 접촉하는 상기 물체의 경도가 연산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르면, 마이크, 움직임 측정 센서와 진동모듈을 구비한 모바일 기기로부터 접촉하는 물체의 질감, 즉 딱딱함(경도)을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물체의 종류를 본 발명에 따른 방식에 따라 측정된 물체 경도로 구분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본 발명은 촉감 센서와 같은 하드웨어를 구비하지 않고도 기존기기에 구비된 진동모듈과 마이크 혹은 움직임 측정센서를 그대로 이용하면서도, 소프트웨어만으로도 촉감 센서와 동일효과를 가질 수 있어 경제적이다. 더 나아가, 모바일 기기 전체에서 발산되는 진동을 이용하므로 디바이스가 놓여진 방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실내계측 기술과 혼용하여 좀더 높은 수준의 위치 인식 기술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