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광 가능한 외부열원을 이용한 소재의 굽힘 성형 장치 및 그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bending of low formability using external heat sources focusing on the linear area of the metal sheet

이 발명의 굽힘 성형 장치(300)는 개방된 상부에서 하부의 일정 위치까지 성형면을 가지며 하부가 폐쇄된 형태를 갖는 금형과, 성형면에 의해 형성된 성형 형상에 대응하는 형태의 성형부(341)를 하부에 구비하여 금형의 상부에 위치하는 소재(400)를 가압하여 성형면의 형태로 굽힘 성형하는 성형 펀치(340), 및 금형의 폐쇄면에 고정되어 소재의 성형부위의 하부 쪽을 국부 가열하되 집광하여 가열하는 하부 가열수단(360)으로 구성된다. 이 발명은 난성형성 소재를 V-형상, U-형상 등으로 굽힘 성형함에 있어서 소재의 소성 변형이 발생하는 부분을 선형 외부열원과 선형 집광원을 이용한 선형 집광 가열방식으로 가열하되, 소재와 열원의 거리에 상관없이 국부적으로 집광 가열하여 소재의 온도 향상을 통해 소재의 성형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