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신 경로에 누화가 존재하는 MIMO 송신기에서의 전력 증폭기 선형화를 위한 전치왜곡 장치 및 방법DIGITAL PRE-DISTORTION APPARATUS AND METHOD FOR MIMO SYSTEM IN THE PRESENCE OF CROSSTALK BETWEEN SIGNALS

본 발명은 송신 경로에 누화가 존재하는 MIMO 송신기에서의 전력 증폭기 선형화를 위한 전치왜곡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MIMO 시스템의 전력 증폭기 입/출력 단에서 신호간의 누화가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전력 증폭기의 선형화를 이루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MIMO 송신기에서 M개의 전력 증폭기들의 비선형 특성을 보상하기 위한 M개의 전력증폭 비선형 보상기; 상기 M개의 전력 증폭기 입력 단에 존재하는 누화를 보상하는 MxM 행렬 입력단 누화 보상기; 상기 M개의 전력 증폭기 출력 단에 존재하는 누화를 보상하는 MxM 행렬 출력단 누화 보상기; 및 상기 전력 증폭기 입출력단 누화 및 전력 증폭기의 비선형 특성을 보상하기 위하여, 상기 전력증폭 비선형 보상기, 입력단 누화 보상기 및 출력단 누화 보상기(300)들의 계수들을 추출하는 적응 계수기;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