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비디오 압축 기법을 위한 가상 채널 모델링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of modeling virtual channel used for distributed video coding scheme

분산 비디오 압축 기법에 이용되는 보조 정보를 생성하는데 이용되는 가상 채널을 모델링하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가상 채널 모델링 방법은 움직임 보상된 연속된 키 프레임들 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차분 프레임 R(x,y)을 생성하는 단계, 생성된 차분 프레임에 이산 코사인 변환(DCT)을 수행하여 변환된 차분 프레임 Tb(u,v)를 연산하는 단계, 변환된 차분 프레임에 속하는 모든 차분값(residual) xi의 확률 질량 함수(PMF) yi를 연산하는 PMF 연산 단계, 라플라시안 확률 밀도값 f(xi) 및 확률 질량 함수 yi의 차이값의 자승을 합산한 자승 오류 연산 단계 및 αk 중에서 자승 오류값(Squared error)을 최소화하는 값을 최적 채널 파라미터 αopt로서 결정하는 최적 채널 파라미터 추정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연산 복잡도를 적게 증가시키면서도 가상 채널을 정확하게 모델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