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입출력 통신 기술을 이용하는 인지 무선 통신 시스템COGNITIVE RADIO COMMUNICATION SYSTEM USING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COMMUNICATION SCHEME

다중 입출력 통신 기술을 이용한 인지 무선 통신 시스템이 제공된다. 인지 무선 통신 시스템에 속하는 인지 무선 기지국은 복수의 안테나들, 복수의 단말들 중 센싱 단말을 포함하는 센싱 단말 그룹을 설정하고, 복수의 안테나들 및 복수의 단말들 사이에 형성된 채널들을 이용하여 센싱 단말이 가상의 센싱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송 신호를 생성할 수 있다. 그리고, 센싱 단말은 확보된 가상의 센싱 시간을 이용하여 프라이머리 시스템의 신호를 센싱할 수 있다.인지 무선, cognitive radio, MIMO, 널링(nulling), 센싱, quiet time,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