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필터링을 이용한 사용자 맞춤형 아이피 티브이 프로그램 자동 추천 방법A METHOD OF USER-CUSTOMIZED IP TV PROGRAM RECOMMENDATION USING COLLABORATION FILTERING

본 발명은 TV 또는 IP TV 서비스에서 시청자 단말에 방송 프로그램 정보를 추천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시청자가 단말에서 시청자의 취향에 맞는, 또는 시청자와 유사한 시청 취향을 갖는 시청자 그룹의 시청 프로그램으로부터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프로그램을 추출하고 취향 선호도가 높은 순서로 정렬하여 취향 선호도가 높은 몇 개의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추천한다. 뿐만 아니라 시청자의 방송 프로그램 시청 순서를 추론하여 맞춤형 개인 방송 프로그램 스케줄을 제시함으로써, 시청자가 방송 프로그램을 검색하고 선별하는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개인 맞춤형 방송 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인해 방송 서비스의 효율이 더욱 개선되는 이점이 있다. 방송 프로그램 추천, 개인 맞춤형 방송 프로그램 스케줄, 협업 필터링, 순차 패턴 마이닝, 유사 시청자 클러스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