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시스템에서 멀티캐스트 서비스의 링크 성능 향상을위한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LINK PERFORMANCE IMPROVEMENTOF MULTICAST SERVICE IN WIRELESS SYSTEM

본 발명은 무선 시스템에서 멀티캐스트 서비스의 링크 성능 향상을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하나의 프레임에서 데이터가 수신될 시, 상기 데이터의 정보어 패킷들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를 복원하는 과정과, 상기 정보어 패킷들을 이용한 데이터의 복원이 실패할 시, 다음 프레임에서 상기 데이터의 패리티 패킷들을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패리티 패킷들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를 복원하는 과정과, 상기 패리티 패킷들을 이용한 상기 데이터의 복원이 실패할 시, 자의적 핸드오버(Autonomous Handover)를 수행하여 인접 셀 혹은 섹터로부터 상기 데이터의 패리티 패킷을 수신하고, 상기 수신된 패리티 패킷들을 이용하여 상기 데이터를 복원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동일한 양의 무선 자원을 사용하면서도 셀 경계 사용자들의 재전송 패킷의 수신 기회를 늘려 셀 경계 사용자들의 멀티캐스트 서비스의 링크레벨 성능을 향상시키고, 멀티캐스트 패킷 송신을 위한 MCS 레벨 또는 외부 부호율(outer coding rate)을 증가시키며, 나아가 전체 셀 성능(throughput)을 증가시키는 이점이 있다. 멀티캐스트, MBMS, autonomous handover, 핸드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