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시스템에서 다중 사용자 스케쥴링 방법 및 장치A method and Apparatus for scheduling Multiple Users In communication

본 발명은, 통신시스템에서 다중 사용자 단말들을 스케쥴링 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단말들의 평균 SNR이 동일한 경우, 다수의 사용자 단말들로부터 피드백 정보를 수신하는 과정과, 상기 사용자 단말들 중에서 빔 인덱스와 빔 서브셋 인덱스가 동일한 단말들 중 최대 SINR(Signal to Interference plus Noise Ratio)을 갖는 사용자 단말들을 선택하는 과정과, 상기 선택된 사용자 단말들을 빔 서브셋 인덱스가 동일한 단말들 각각으로 구성된 단말 그룹들로 생성하는 과정과, 상기 단말 그룹들의 처리량을 계산하여 처리량이 최대값을 갖는 특정 단말 그룹을 선택하고, 상기 특정 단말 그룹에 포함된 사용자 단말들에 상응하는 랜덤 빔 벡터들을 생성하는 과정과, 상기 특정 단말 그룹에 포함된 사용자 단말들의 데이터를 상기 생성된 랜덤 빔 벡터들을 통해서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상기 사용자 단말들의 평균 SNR이 다른 경우, 평균 SNR이 유사한 사용자 단말들별로 그룹핑한 단말 그룹들을 생성하는 과정과, 상기 생성된 단말 그룹들 중 처리량의 평균이 최대인 특정 사용자 단말 그룹을 선택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MIMO, multiuser scheduling, random beam, beam subset se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