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또는 당뇨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의 스크리닝 방법A method for screening composition for prevention and treatment of obesity or diabetes

본 발명은 비만 및 당뇨 치료제 또는 예방제의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으로, 고지방식이를 섭취한 마우스의 내장지방, 피하지방 및 갈색지방의 모든 조직에서 Htr2a 및 Htr2b의 발현이 일반식이를 섭취한 대조군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고, Tph1의 발현도 지방세포 조직에서 발현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aP2-Tph1 녹아웃마우스의 지방조직에서 지방세포의 크기가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고, 고지방식이 섭취로 인한 비만 유도 마우스에 P-클로로페닐알라닌(p-chlorophenylalanine,PCPA)을 투여하였을 때, 상기 마우스의 체중감소, 지질축적감소, 내당능장애 억제, 인슐린 저항성 감소, 갈색지방 활성, 미토콘드리아 활성 및 대사율 증가를 확인함으로써, 비만 및 당뇨 치료제 또는 예방제의 스크리닝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