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시스템의 측위 서비스 시스템 및 그 운영 방법POSITION DETERMINATION SERVICE SYSTEM OF THE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AND METHOD FOR OPERATING THE SAME

본 발명은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앵커노드의 부족 시 최소의 위치 이동을 가지는 이동노드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측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측위 서비스 시스템 및 그 운영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러한 본 발명은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측위 서비스 제공 방법에 있어서, 소스 이동노드가 인접하는 앵커노드를 검색하는 과정과, 상기 검색하는 앵커노드의 수가 측위 서비스 조건을 만족하지 않을 시, 인접하는 타겟 이동노드들을 검색하는 과정과, 상기 검색하는 타겟 이동노드들 중 최적의 이동노드를 선택하는 과정과, 상기 검색하는 앵커노드와 상기 최적의 이동노드를 이용하여 측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동노드, 앵커노드, 삼각측량, 측위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