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 통신 시스템간 동작 주파수 공유를 위한 주파수 감지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SENSING FREQUENCY BAND TO SHARE OPERATING FREQUENCY BANDS IN HETEROGENEOUS COMMUNICATION SYSTEMS

본 발명은 인지 무선 통신 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동작 주파수 대역을 다른 통신 시스템이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제1 통신 장치로부터 참조 신호를 수신하는 수신부, 상기 제1 통신 장치의 동작 주파수 대역을 복수의 서브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하는 주파수 분할부, 상기 참조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각각의 서브 주파수 대역을 감지하여 상기 제1 통신 장치가 상기 각각의 서브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지를 판단하고, 상기 판단 결과에 따라서 상기 제1 통신 장치에 의하여 사용되지 않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서브 주파수 대역을 포함하는 불사용 주파수 대역 그룹을 결정하는 제1 감지부 및 상기 불사용 주파수 그룹에 포함된 서브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제2 통신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전송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지 무선 통신 장치를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광대역의 제1 통신 시스템과 협대역의 제3 통신 시스템이 공존하는 통신 환경에서, 제2 통신 시스템이 최적의 주파수 감지 대역을 설정하여 주파수 감지와 데이터 전송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인지 무선 통신, cognitive radio, 주파수 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