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 표현 기반의 행동 인식 방법 및 그 장치ACTION RECOGNITION METHOD AND APPARATUS BASED ON SPARSE REPRESENTATION

본 발명에 따른 희소 표현 기반의 행동 인식 방법은, 학습 영상의 행동 특징을 행동 영역 사전으로 구축하고, 상기 학습 영상의 배경 특징을 배경 영역 사전으로 구축하는 과정과, 입력 영상으로부터 특징을 추출하는 과정과, 추출된 상기 특징을 상기 배경 영역 사전의 배경 특징에 적응시켜 배경 유용도를 검출하는 과정과, 검출된 상기 배경 유용도가 기준 임계값을 충족시킬 때, 상기 학습 영상의 배경 특징과 행동 특징에 기반하여 상기 입력 영상의 행동을 인식하는 과정과, 산출된 상기 배경 유용도가 상기 기준 임계값을 충족시키지 못할 때, 상기 학습 영상의 행동 특징에 기반하여 상기 입력 영상의 행동을 인식하는 과정을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