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무스―텔루륨계 페이스트 합성법과 페이스트를 이용한 열전물질의 형성 방법Synthesis of Bismuth Telluride (Bi-Te) paste and thermoelectric material forming method using paste

본 발명은 후막형 열전소자 제작 시, 스크린 프린팅(Screen Printing) 기법을 사용 할 경우 프린팅에 필요한 스무스-텔루륨(BixTe1-x)계열의 페이스트(Paste) 합성 및 후공정(열처리)에 대한 방법이다. 본 발명에서는 비스무스-텔루륨(BixTe1-x)계열의 페이스트(Paste) 합성을 위해 비스무스(Bi)-텔루륨(Te) 파우더, 바인더(Binder), 글래스 파우더(Glass Powder), 용제(Solvent)가 필요하다. 또한 페이스트 합성 후 비스무스-텔루륨(BixTe1-x) 본래의 우수한 전기적/열적 특성을 만들어 주기 위해 열처리 과정이 요구 되는데, 이 과정에서 전기적/열적 특성을 방해하는 바인더(Binder), 용제(Solvent)는 증발되어 기공이 많은 후막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며, 글래스 파우더(Glass Powder)는 기판과의 접착력(Adhesion)을 우수하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