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마그네슘 나노입자들이 내장된 무색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제조 및 이를 이용한 적층형 보호막 필름Fabrication of MgO nanoparticles embedded colorless polyimide film as encapsulation and it’s multi-stacking passivation film

본 발명은 산화마그네슘 나노입자들이 균일하게 내장된 무색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층을 포함하는 유연 투명 보호막에 관한 것이다. 투명 폴리이미드는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여 외부의 환경으로부터 유연소자를 보호 할 수 있고, 투명한 유연기판 제공에 매우 적합한 소재이다. 특히 폴리이미드 내부에 수분과의 상호작용으로 수분을 효과적으로 차단 할 수 있는 산화물 나노입자를 균일하게 내장시켜 줌으로써, 우수한 보호막 특성을 구현할 수 있다. 산화물 나노입자가 내장된 폴리이미드 복합체 막의 상층에 무기물 박막을 추가적으로 더 적층할 수 있으며, 특히 산화마그네슘-폴리이미드 복합체막/무기 박막/산화마그네슘-폴리이미드 복합체 막이 연속적으로 코팅된 복수의 적층 구조를 형성하여 우수한 보호막 필름 소재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