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상 편이 변조 신호의 캐리어 위상 추정 시스템 및 그 추정 방법Carrier-phase estimation system and the method for phase shift keying signal received

본 발명은 코히런트 수신기로 수신된 위상 편이 변조 신호의 캐리어 위상 추정 방법에 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특징은 송신단에서 위상 편이 변조 신호를 생성할 때 인위적으로 변조지수를 제한하여 수신단에서 코히런트 수신기를 이용하여 수신된 위상 편이 변조 신호의 페이저도에서 샘플이 존재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도록 조정하고, 이와 같이 페이저도에서 샘플이 존재하지 않는 부분을 측정함으로써 위상 편이 변조 신호의 캐리어 위상을 추정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반사형 반도체 광증폭기(RSOA)를 기반으로 하는 코히런트 방식 광가입자망에서 변조 대역폭이 좁은 저가의 RSOA를 이용하여 초고속 위상 편이 변조 신호를 생성하는 경우 RSOA에 인가되는 변조전류의 크기를 적절하게 제한함으로써 변조 속도에 상관없이 코히런트 수신기를 이용하여 수신된 위상 편이 변조 신호의 페이저도에 항상 샘플이 존재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게 되고, 이와 같이 페이저도에서 샘플이 존재하지 않는 부분을 측정함으로써 초고속 위상 변조 신호의 캐리어 위상을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