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형상의 이중 곡률을 가지는 금속판재를 성형하기위한 선형 배열 롤셋 및 이를 이용한 성형방법Line Array Roll Set for the Manufacture of VariousDoubly Curved Sheet Metals and Forming Method Thereby

본 발명은 금속판재를 이중 곡률을 갖는 다양한 형상으로 성형하는 선형 배열 롤셋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이중 곡률 형상의 성형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상측면에 일정간격으로 배열된 롤받침대를 구비하고 상하로 마주보고 설치되는 지지대와; 상기 롤받침대에 설치되고 상측부에 구동롤을 구비하는 기어박스와, 상기 구동롤을 감싸는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에 설치된 구동수단으로 구성되고 일정 간격으로 일렬로 설치되는 구동롤열과; 유휴롤을 감싸는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에 설치된 구동수단으로 구성되고 일정 간격으로 일렬로 설치되는 유휴롤열과; 상기 지지대 중앙의 롤받침대에 일정간격으로 설치된 구동롤열과 양측의 롤받침대에 구비된 유휴롤열이 상하로 마주보도록 설치되는 상부선형배열롤셋와 하부선형배열롤셋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금속 판재의 스트레칭(stretching)에 의해 발생하는 두께 변형을 최소화시킬 수 있고, 다양한 제품의 각각에 대해 특정한 금형이 필요 없이 선형 배열 롤셋만을 사용하여 성형할 수 있어 금형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판재를 한 번의 이송만으로 성형이 가능하여 성형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선형 배열 롤셋, 구동롤, 유휴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