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입출력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스트림별 서로 다른부호화 방식을 지원하는 격자 감소 기반의 신호 검출 장치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DETECTING SIGNAL BASED ON LATTICE REDUCTION CAPABLE TO SUPPORT DIFFERENT ENCODING SCHEME BY STREAM IN A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다중 입출력(MIMO :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LR(Lattice Reduction) 알고리즘 기반의 신호 검출에 관한 것으로, 채널 행렬 및 격자 변형 행렬 T의 곱의 역행렬과 곱해진 수신 신호 블록에 포함된 심벌 값들 각각을 소프트 모듈로(soft modulo) 연산함으로써, 스트림별 연판정 값들을 생성하는 다수의 연산기들과, 동일한 복호화 방식에 따라 상기 스트림별 연판정 값들을 복호화함으로써, 스트림별 부호화 방식에 따른 코드워드들의 LLR(Log Likelihood Ratio) 값들을 생성하는 다수의 내부 복호화기들과, 상기 행렬 T를 이용하여 상기 LLR 값들로부터 송신단에서 생성된 코드워드를 나타내는 LLR 값들을 복원하는 패싱(passing)기와, 상기 스트림별 복호화 방식에 따라 상기 송신단에서 생성된 코드워드를 나타내는 LLR 값들을 스트림별로 복호화함으로써, 스트림별 송신 비트열의 LLR 값들을 생성하는 다수의 외부 복호화기들을 포함하여, 이중 부호화 및 이중 복호화를 통해 스트림별 서로 다른 부호화 방식을 지원하는 LR 알고리즘 기반의 검출을 수행함으로써, 낮은 복잡도만으로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LR(Lattice Reduction), 2 단계 코딩/디코딩(2 stage coding/decoding), 모듈로(modu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