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홉 중계방식의 광대역 무선 통신시스템에서핸드오버를 수행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HANDOVER IN MULTI-HOP RELAYBROADBAND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다중 홉 중계방식을 사용하는 광대역 무선 통신시스템에서 핸드 오버를 수행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핸드 오버(Handover)를 수행하는 경우, 서빙 노드로부터 상기 핸드 오버를 수행하기 위한 후보 타켓 노드 목록이 수신되는지 확인하는 과정과, 상기 후보 타켓 노드 목록이 수신되면, 상기 후보 타켓 노드 목록에 포함된 후보 타켓 노드와 상기 서빙 노드의 신호 세기과 식별자를 확인하는 과정과, 상기 후보 타켓 노드와 상기 서빙 노드의 식별자와 신호 세기를 이용하여 타켓 노드를 선택하여 핸드 오버를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동일한 기지국에 연결된 노드들 간의 핸드 오버에 따른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다중 홉, 핸드 오버, 기지국 ID, 중계국 ID, 계층적인 ID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