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피어 투 피어 통신 지원 장치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SUPPORTING PEER TO PEER COMMUNICATION IN BROADBAND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광대역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P2P(Peer to Peer) 통신에 관한 것으로, 단말은, 서빙 기지국으로부터 상향링크 자원 할당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상향링크 자원 할당 정보를 이용해서 할당되지 않은 잔여 무선자원 영역을 확인하는 확인기와, 상기 잔여 무선자원 영역에 P2P 통신을 위한 P2P 통신 무선자원을 할당하는 자원 할당기와, 상기 P2P 통신 무선자원 할당 정보를 P2P 통신을 수행하는 단말에게 송신하는 통신부를 포함하여, P2P 통신을 위해 단말에게 코디네이터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셀룰러 통신을 위해 사용될 무선자원 손해없이 P2P 통신을 수행할 수 있다.P2P(Peer to Peer), 코디네이터(coordinator), 슬롯 인덱싱(index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