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적인 자기영동을 이용한 순수한 탄소나노튜브와 금속 불순물을 함유한 탄소나노튜브의 분리방법 및 이에 사용되는 자기영동 미세 유체 제어소자Separation method of pure carbon nanotubes from carbon nanotubes containing metal impurities using continuous magnetophoresis and microfluidic devices used therefor

본 발명은 연속적인 자기영동을 이용한 순수한 탄소나노튜브와 금속불순물을 포함한 탄소나노튜브의 분리방법 및 이에 사용되는 자기영동 미세 유체 제어소자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의하면 금속 불순물이 갖는 강자성/상자성 성질을 이용한 자기영동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종래 열적, 화학적으로 정제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탄소나노튜브의 구조적, 표면적 변형을 일으키지 않으며, 미세 유체 채널 내에서 연속적으로 분리 정제가 가능하고, 계속적인 시약의 소비나 위험성 기체, 고온의 가열기 등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탄소나노튜브를 경제적, 효율적으로 정제할 수 있다.자기영동, 탄소나노튜브, 정제, 미세 유체 제어 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