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결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 스택JOINT DEVICE AND FUEL CELL STACK THEREWITH

본 발명의 예시적인 실시예에 따른 연료 전지 스택은, ⅰ)다수의 단위 셀들을 연속적으로 배치하여 이루어지는 전기 발생 집합체와, ⅱ)상기 전기 발생 집합체의 양측에 각각 밀착되게 배치되는 엔드 플레이트와, ⅲ)상기 엔드 플레이트들을 강선 로프로서 체결하며 상기 전기 발생 집합체를 상기 강선 로프의 장력으로서 가압하고, 상기 강선 로프의 길이 및 장력 조절이 가능하게 구성되는 체결장치를 포함한다.연료전지, 스택, 엔드 플레이트, 체결, 강선 로프, 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