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형 다이버시티 기반 무선통신 시스템, 협력형 중계방법 및 중계기COOPERATIVE DIVERSITY BASED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COOPERATIVE RELAY METHOD AND RELAY APPARATUS

본 발명은 협력형 다이버시티 기반의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송신단에서 수신단으로 전송되는 메시지를 중계하는 방법 및 이 방법을 수행하는 중계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중계 방법은 무선통신 시스템에 포함되는 복수의 중계기에 의해 각각 수행된다. 본 발명에 따른 협력형 중계 방법에서는 메시지를 실은 전송 신호를 수신단으로 포워딩하기 위한 무선채널에 의한 신호 왜곡을 사전에 보상하되, 진폭 보상 없이 위상 보상을 수행하여 상기 수신단으로 포워딩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단순하고 구현이 용이한 중계방법 및 중계기와, 이를 이용한 새롭고 현실적인 협력형 중계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협력형 다이버시티, 협력형 중계, 중계기, 무선통신, MRT, 기회주의적 중계기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