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개질기 및 개질방법FUEL REFORMER AND REFORMING METHOD

본 발명은 연료개질기 및 개질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개질부 내부의 촉매반응부에 인접하여 무화된 연료를 공급하는 분무장치가 구비됨으로써 탄소침적을 방지하고 수소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연료개질기 및 개질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연료개질기(1000)는 연료가 저장되는 연료저장부(210); 상기 연료저장부(210)로부터 연료를 이송하는 연료이송라인(220); 상기 연료이송라인(22)에 이송되는 연료의 공급량을 제어하는 연료공급제어부(230); 공기가 이송되는 공기이송라인(310); 상기 공기이송라인(310)에 이송되는 공기의 공급량을 제어하는 공기공급제어부(320); 촉매반응부(110)가 형성되어 연료를 개질하는 개질부(100); 및 상기 공기이송라인(310) 및 연료이송라인(220)과 각각 연결되고, 그 단부가 상기 개질부(100) 내부의 촉매반응부(110)에 인접하여 연료 및 공기가 분사되도록 하는 분무장치(400);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연료개질기 및 개질방법은 고온에 강한 분무장치를 이용하여 개질부의 촉매반응부에 인접하여 무화된 연료가 공급되도록 함으로써 탄소 침적에 의한 개질기의 내구성 및 촉매 반응 저하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연료 개질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연료개질기 및 개질방법은 분무장치의 길이를 조절하여 분사되는 높이를 용이하게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개질 조건에 적용될 수 있고, 수소 가스의 생산 효율을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개질, 연료전지, 촉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