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산화물 반도체 나노섬유와 이중 촉매를 이용한 가스 센서용 부재 및 그 제조 방법Gas sensor member using metal oxide semiconductor nanofiber and dual catalysts,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가스 센서용 부재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다공성의 금속산화물 반도체 나노섬유와 그 내부 및 표면에 분포하는 이중의 촉매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가스 센서용 부재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금속산화물 반도체로 구성되는 다공성의 나노섬유; 상기 나노섬유의 내부에 포함되는 제1촉매; 및 상기 나노섬유의 표면에 결착하는 제2촉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스 센서용 부재를 개시하며, 본 발명에 의하여 금속산화물 반도체 나노입자로 구성되는 다공성의 나노섬유와 그 내부에 포함되는 제1촉매 및 그 표면에 부착되는 제2촉매를 이용하여 가스 센서용 부재를 구성함으로써, 단순한 공정을 거쳐 가스 센서용 부재를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고, 또한 상기 제1, 제2 촉매를 상기 다공성의 나노섬유의 내외부에 골고루 분포시킴으로써 촉매 반응을 최대로 활성화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선택된 두 촉매를 사용함으로써 가스 감지에 있어 선택성과 감도를 개선하고, 빠른 반응 속도를 가지는 특성을 지닌 가스 센서용 부재 및 그 제조 방법을 개시하는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