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율이급변되는재양자화계단크기선택방법및그를이용한비트율제어방법( )

1. 청구범위에 기재된 발명이 속한 기술분야본 발명은 재양자화 계단 크기 선택 방법 및 그를 이용한 비트율 제어 방법에 관한 것임.2. 발명이 해결하려고 하는 기술적 과제본 발명은 비트율이 급변되는 재양자화 계단 크기를 선택하기 위한 재양자화 계단 크기 선택 방법 및 그 방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비트율을 제어하기 위한 비트율 제어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3. 발명의 해결방법의 요지본 발명은, 입력되는 화면내 부호화 블록 영상의 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 Q1 값에 대해 2·Q1+nint(p·Q2/q)<2·Q2 를 만족하는 재양자화 계단 크기 Q2의 최소값을 재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로 취하는 제 1 단계; 입력되는 화면내 부호화 블록 영상의 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 Q1 값에 대해 4·Q1+nint(p·Q2/q)<2·Q2 를 만족하는 재양자화 계단 크기 Q2의 최소값을 재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로 취하는 제 2 단계; 입력되는 화면간 부호화 블록 영상의 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 Q1 값에 대해 3·Q1<2·Q2 를 만족하는 재양자화 계단 크기 Q2의 최소값을 재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로 취하는 제 3 단계; 및 입력되는 화면간 부호화 블록 영상의 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 Q1 값에 대해 5·Q1<2·Q2 를 만족하는 재양자화 계단 크기 Q2의 최소값을 재양자화 계단 크기 정보로 취하는 제 4 단계를 포함한다.4. 발명의 중요한 용도본 발명은 트랜스코딩시 비트율 제어 알고리즘 등으로 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