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적 디피-헬만 가정에 기반하는 안전성 증명 가능한공개키 암호화 방법PROVABLY SECURE PUBLIC KEY ENCRYPTION SCHEME BASED ONCOMPUTATIONAL DIFFIE-HELLMAN ASSUMPTION

본 발명은 적응적 암호문 선택공격에 대한 안전성이 증명 가능한 공개키 암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공개키 암호화 방법은 (a) 수신측에서, 변수(p, q, g)(여기서, p는 길이 k를 갖는 충분히 큰 소수이고, q는 p-1을 나누는 충분히 큰 소수이며, g는 곱셈군 에서 위수가 q인 생성원)를 공개키 파라미터로서 선택하는 단계; (b) 수신측에서, 제 1 해쉬 함수 H(여기서, )와 제 2 해쉬함수 G(여기서, )를 선택하여 공개하는 단계; (c) 수신측에서, 상기 선택된 공개키 파라미터(p, q, g)를 바탕으로 를 만족하는 x를 선택하여 비밀키로서 보관하고 를 만족하는 공개키 X를 생성하여 각각의 공개키 파라미터와 공개키(p, q, g 및 X)를 공개하는 단계; (d) 송신측에서, 상기 생성된 공개키 X를 이용하여 상기 평문 m을 암호화하여 암호문(α, β)을 생성하는 단계; (e) 수신측에서, 상기 송신측으로부터 전송된 암호문(α, β)에 대하여 유효성을 검증하는 단계; (f) 수신측에서, 유효성이 검증된 상기 암호문(α, β)을 상기 비밀키 x를 이용하여 평문으로 복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은 종래의 결정적 디피-헬만 가정에 비하여 약한 가정으로 알려진 계산적 디피-헬만 가정에 안전성을 기반하고 있고, 암호문의 길이가 짧아져서 효율성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