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다중 홉 시각 동기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MULTI-HOP TIME SYNCHRONIZATION FOR WIRELESS SENSOR NETWORKS

본 발명에 따른 다수의 센서 노드들이 게이트웨이, 중간 노드 및 종단 노드로서 동작하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다중 홉 시각 동기화 방법은, 시각동기를 요청하는 요청 메시지를 종단 노드에서 게이트웨이까지 전달하는 단계, 게이트웨이에서 기준 시각을 포함하여 생성한 응답 메시지를 중간 노드의 중계를 거쳐 종단 노드가 수신하는 단계, 게이트웨이에서 기준 시각 이후 응답 메시지의 송신까지의 처리 시간과 중간 노드에서 응답 메시지의 중계에 걸린 처리 시간을 모두 합산한 누적 처리 시간을 포함한 응답 후속 메시지를 종단 노드에서 수신하는 단계, 그리고 종단 노드가 응답 메시지를 수신한 시각과 응답 후속 메시지를 수신하고 시각동기화를 하려는 시각 사이에 흐른 시간 및 누적 처리 시간을 기준 시각에 더한 시각으로 종단 노드를 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다중 홉 시각 동기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