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밀도 패리티 체크 코드의 디코딩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ECORDING OF LOW DENSITY PARITY CHECK CODE

본 발명은 디코딩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저밀도 패리티 체크 코드(LDPC)의 디코딩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실시 형태에 따른 저밀도 패리티 체크 코드의 디코딩 방법은 수신된 코드워드(received codeword)를 디코딩하여 임시 코드워드(tentative codeword)를 생성하는 임시 코드워드 생성 단계; 상기 임시 코드워드가 에러를 포함하는지 판별하는 제1 에러 판별 단계; 상기 임시 코드워드가 에러를 포함하면, 미리 설정된 LLR(Log Likelihood Ration)값보다 큰 LLR값을 갖는 비트 노드(bit node)의 채널 출력(channel output)값을 최대로 변경하는 비트 피닝(bit-pinning) 단계; 및 상기 임시 코드워드를 최대-합 알고리즘(Max-Sum Algorithm)을 사용하여 디코딩하는 디코딩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