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아이알엔에이 다중 접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Multi-conjugate of siRNA and prepa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에스아이알엔에이 다중 접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이중가닥 센스/안티센스(sense/antisense) 에스아이알엔에이(siRNA) 단량체를 직접 또는 가교제나 고분자를 매개로 한 공유결합을 통해 연결시킨 (-X-)n 의 구조식을 가지는 에스아이알엔에이 다중 접합체 및 상기 이중가닥 센스/안티센스(sense/antisense) 에스아이알엔에이(siRNA) 단량체를 직접 또는 가교제나 고분자를 매개로 공유결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제조된 (-X-)n 의 구조식을 가지는 에스아이알엔에이 다중 접합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에스아이알엔에이 다중 접합체 제조방법은 그 반응이 간단하고 효율이 높으며, 상기의 방법으로 제조된 에스아이알엔에이 다중 접합체는 기존 에스아이알엔에이에 비해 분자량이 수배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음이온 전하 밀도가 높아 양이온성 유전자 전달체와의 이온성 결합력이 우수하여 유전자 전달 효율을 현저히 높일 수 있다.에스아이알엔에이(siRNA), 이중가닥 센스/안티센스, 양이온성 유전자 전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