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나노입자와 지지체 사이의 접착력 측정 방법Method for measurement of adhesive strength between metal nanoparticles and supports

본 발명은 원자력현미경의 힘분광분석(force spectroscopy)을 이용하여 나노입자와 지지체 사이의 접착력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원자력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e, AFM)의 검침을 금속 나노입자로 코팅하고 기판을 지지체 나노입자로 코팅함으로써 금속 나노입자로 코팅된 검침과 지지체 나노입자로 코팅된 기판 사이의 접착력을 힘분광분석(force spectroscopy)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통해 금속 나노입자와 지지체 나노입자 사이의 접착력를 객관적 수치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므로, 금속 나노촉매 또는 이차전지의 물성을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차전지 개발 등을 포함하는 나노입자를 사용하는 여러 나노산업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