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과 파장 가변 필터를 이용한 분광 형광 수명시간 이미징 현미경Spectral fluorescence lifetime imaging microscope with the use of tunable bandpass filters

본 발명은 투과 파장 가변 필터를 이용한 분광 형광 수명시간 이미징 현미경은 레이저 광을 출력하는 레이저 소스, 상기 레이저 소스에 출력되는 레이저 광을 측정 대상물에 조사하고, 상기 측정 대상물에서 발생하는 형광을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갈바노 미러를 포함하는 다수의 광학계, 상기 광학계를 통해 측정 대상물에서 발생하는 형광의 투과 중심 파장을 결정하는 제 1ATBF(Angle-tuned bandpass filter), 상기 제 1ATBF에서 투과된 반사광에서 투과 파장 대역폭을 결정하는 제 2ATBF, 상기 제 2ATBF에에서 전달되는 형광에 대해 펄스의 동기화 신호와 PMT로부터 검출된 형광의 단일 광자 신호와의 시간차를 계산하고, 계산된 데이터를 시간축에 대하여 누적시켜 감쇠곡선 형태의 히스토그램을 획득하는 하고, 상기 갈바노 미러로부터 pixel, line, frame 동기 신호를 입력받아 메모리 상에 x, y 픽셀별로 감쇠 곡선을 저장하고, 픽셀별 exponential curve-fitting를 통해 형광 수명시간 이미지를 출력하는 TCSPC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