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센싱 주기를 가지는 센서 네트워크에서 3단계 듀티 사이클을 적용한 저전력 MAC 통신 방법

A LOW POWER MAC PROTOCOL BASED ON 3 PHASE DUTY CYCLE WITH LONG SENSING PERIOD IN WIRELESS SENSOR NETWORK

일 실시예에 따른 센서 네트워크에서 노드의 저전력 통신 방법은, 각 노드는 휴면 상태, 보조 휴면 상태 및 보조 활동 상태를 포함하는 3단계 듀티 사이클로 동작하며, 상기 휴면 상태로부터 깨어난 송신 노드가 비콘 신호를 수신 노드로 전달하는 단계; 상기 수신 노드로부터 상기 비콘 신호에 대한 응답을 수신함에 따라 라디오를 끄는 보조 휴면과 라디오를 켜는 보조 활동을 반복하는 파워 사이클을 적용하고, 데이터를 송신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단계; 상기 데이터를 송신하기 위한 준비가 완료됨에 따라, 상기 보조 활동 상태의 주기에 대응하는 프리앰블 신호를 전송하여 수신 노드와 연결을 수립하는 단계; 상기 연결이 수립된 수신 노드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 및 상기 데이터의 전송이 완료됨에 따라 상기 송신 노드와 상기 수신 노드간 동기화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