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구면베어링 및 그 제작방법HYBRID COMPOSITE SPHERICAL BEARING AND MANUFACTURINGMETHOD THEREOF

본 발명의 하이브리드 구면베어링은 복합재료를 이용한 구면베어링으로서, 구형의 저널이 끼워질 수 있도록 소켓형상의 요부를 갖는 지지대와, 상기 요부에 접합되는 여러 겹의 복합재료로 이루어진 부싱을 포함하고, 상기 부싱은 구형저널의 하중을 상기 지지대에 잘 분산시킬 수 있도록 상기 복합재료가 상기 요부의 반경방향으로 적층된 형태로 이루어진다. 또한, 본 발명의 하이브리드 구면베어링 제작방법은 1) 여러 겹의 복합재료를 반 구형으로 예비 성형하는 단계, 2) 단계 1)에서 예비 성형된 복합재료를 고온상태에서 가압하여 부싱을 성형하는 단계, 및 3) 단계 2)에서 성형된 상기 부싱을 구면베어링의 지지대 또는 피스톤의 결합면에 접착시켜 구면베어링을 완성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여기서 부싱의 성형 및 접합 단계는 동시에 수행될 수 있다. 이 하이브리드 구면베어링은 복합재료간의 층간 박리현상을 방지하고 구면베어링의 수명을 보다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