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산출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CALCULATING ACCELERATION

본 발명은 가속도 산출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개시된 가속도 산출 방법은 변위 데이터열을 복수의 시간 구역으로 분할하는 단계와, 분할된 시간 구역별로 변위 데이터열에서 노이즈를 제거한 후에 각 시간 구역별로 가속도 값을 추정하는 단계와, 시간 구역들에서 추정된 가속도 값을 병합하여 가속도 데이터열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따라서, 변위 데이터가 시계열적으로 배열된 변위 데이터열을 복수의 시간 구역으로 분할하여 노이즈의 불안정적 특성이 감소된 상태에서 가속도 값을 추정하기 때문에, 가속도 산출에 대한 정확도가 향상된다. 또, 변위 노이즈와 사실 가속도 변동량 등이 관계된 상관관계 모델을 통해 노이즈 특성에 관한 안정적인 통계적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가속도 값을 추정하기 때문에, 변위 데이터열이 짧게 분할된 것과는 무관하게 가속도 산출에 대한 정확도가 더욱 향상되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