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네트워크에서 공간질의 오퍼레이터 정의 및 처리 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System for procedure and operator definition of spatial query in sensor network

센서네트워크에서 공간질의 오퍼레이터 정의 및 처리 방법 및 시스템이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센서네트워크에서 공간질의 오퍼레이터 정의 방법은 센서네트워크에서 위치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구조를 정의하는 단계, 상기 위치정보에 기반하여 복수의 공간질의 오퍼레이터를 정의하는 단계, 상기 정의된 오퍼레이터 별로 알고리즘을 정의하는 단계, 상기 오퍼레이터에서 생성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센서네트워크에서 공간질의 처리 방법은 센서네트워크에서 공간질의를 처리하기 위해 공간적 오브젝트들 및 비공간적 오브젝트들로 구분하는 단계, 상기 공간적 오브젝트들의 공간적 속성을 공간의 범위 및 공간의 방향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단계, 상기 구분된 공간적 속성의 관계를 분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