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를 이용한 마이크로-나노 크기를 가지는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의 제조방법 및 그에 의해 제조된 금속 또는 금속 산화물METHOD FOR MANUFACTURING METAL OR METAL OXIDE HAVING MICRO-NANO SIZES USING ULTRA-WAVE AND METAL OR METAL OXIDE THEREBY

본 발명은 초음파를 이용한 마이크로-나노 크기를 가지는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의 제조방법 및 그에 의해 제조된 금속 또는 금속 산화물에 관한 것으로, 계면활성제 없이 간단한 초음파 조사를 통하여 마이크로-나노 크기를 가지는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을 제조함으로써 종래에 계면활성제를 사용하여 나노입자를 제조할 때와 비교할 때, 수율이 낮아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700 내지 900nm 및 2 내지 4 ㎛ 의 마이크로-나노 크기를 가지는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이 한꺼번에 제조되고, 상기 크기를 가짐으로서 2 ~ 3 nm 크기의 나노입자들이 막이나 탄소 담지체에 깊숙이 스며드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으며, 작은 입자들끼리 뭉치는 현상을 감소시켜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나아가, 초음파를 이용하여 상온에서 빠른 시간에 백금 나노입자들을 팔각형 형상으로 제조하며, 이는 실질적으로는 2-3nm 크기의 입자들로 이루어진 촉매와 유사한 표면적의 증대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