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결정 금속 유기 골격체를 템플레이트로 사용하는 다중금속 원소가 삽입된 직육면체형의 산화아연 나노 결정체의 제조 방법Manufacturing Method of Multi Metal-doped Rectangular ZnO Nanocrystals Using Nanocrystalline Metal-organic Framework Template

본 발명은 금속 유기 골격체 템플레이트를 사용하는 다중금속 원소가 삽입된 직육면체형의 산화아연 나노 결정체의 제조 방법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1 nm 기공의 3차원 다공성물질인 MOF-5를 100 nm 크기로 제조하는 단계와, 삽입할 금속원소를 클로로포름 용액에 담가 MOF-5의 중심부의 미세기공 까지 금속 이온이 침투시킨 후 건조하여 MOF-5에 잔여 하는 클로로포름 용액을 제거하는 단계와, 400∼700℃로 소결시켜 테레프탈릭산은 연소되어 방출되고 MOF-5의 미세기공 지지 물질 중에서 중심금속이온인 아연이온과 삽입되어져있던 금속 이온들은 그 상태로 산화되어 100 nm 크기로 유지되는 다중금속이 삽입된 산화아연을 제조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본 발명의 금속산화물은 나노 입자 및 결정체의 제조, 보안용 유색 자성체 도료의 제조 및 촉매 반응시 미세제어 등에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