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긴 볼테라 시스템 추정을 이용한 디지털 전치왜곡 시스템DIGITAL PREDISTORTION SYSTEM USING VOLTERRA SYSTEM IDENTIFICATION

본 발명은 성긴 볼테라 시스템 추정을 이용한 디지털 전치왜곡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볼테라 급수 모델의 전력증폭기 적용 시에 나타나는 성긴 특성에 기반한 성긴 신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전력증폭기의 특성을 추정하고, LMS 적응 알고리즘을 통해 전치왜곡기의 계수들을 구하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전송하고자 하는 송신신호(input signal)를 입력받는 파형 성형 필터; 상기 파형 성형 필터로부터 신호를 입력받으며, 전력증폭기를 선형화하기 위한 전치왜곡기; 상기 전치왜곡기를 통해 왜곡된 신호를 입력받아 증폭시키는 전력증폭기; 볼테라 급수 모델을 적용하여, 전력증폭기의 볼테라 커널을 추정하는 제 1 추정기; 및 상기 전치왜곡기의 입력신호와 전력증폭기의 출력신호가 선형적인 특성을 갖도록, 상기 제 1 추정기를 통해 추정된 전력증폭기의 볼테라 커널에 LMS 적응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전치왜곡기의 볼테라 커널을 구하고, 구해진 볼테라 커널에서 전치왜곡기의 볼테라 계수를 구하는 제 2 추정기; 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