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보박테리엄 존소니에 유래의 신규한 진세노사이드 글리코시다제를 이용한 진세노사이드 Rd 및 F2의 제조방법Production of ginsenoside Rd and ginsenoside F2 using novel ginsenside glycosidase derived from Flavobacterium johnsoniae

본 발명은 신규한 진세노사이드 글리코시다제(Ginsenoside glycosidase) 단백질,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핵산을 포함하는 벡터가 도입된 형질전환체, 또는 상기 형질전환체의 배양물을 이용하여 PPD 타입의 인삼사포닌을 전환시켜서 진세노사이드 Rd 또는 F2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플라보박테리엄 존소니에(Flavobacterium johnsoniae) 유래의 신규한 진세노사이드 단백질을 이용한 것으로, 상기 단백질, 형질전환체 또는 이의 배양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PPD 타입의 인삼사포닌의 체내 흡수가 용이한 형태의 가용성 인삼사포닌인 진세노사이드 Rd 또는 F2로의 전환용 조성물, 신규한 진세노사이드 글리코시다제(Ginsenoside glycosidase) 단백질,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핵산, 상기 핵산을 포함하는 벡터 및 상기 벡터가 도입된 형질 전환체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