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 코덱을 이용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및 복호화 방법 및 그 장치METHOD AND APPARATUS OF SCALABLE VIDEO CODING USING HETEROGENEOUS VIDEO CODECS

이종 코덱을 이용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 및 복호화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서로 다른 이종 코덱을 이용하여 스케일러블 비디오(scalable video)를 부호화/복호화 하는 방법은, 상위 계층 및 하위 계층에 대해 서로 다른 비디오 코덱을 이용하여 상기 스케일러블 비디오인 입력 비디오에 대한 부호화/복호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이때, 상기 입력 비디오에 대한 부호화/복호화를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상위 계층 및 하위 계층 간에 상기 비디오 코덱에서 부호화/복호화 된 정보를 통한 계층 간 유사성을 이용하여 상기 입력 비디오를 부호화/복호화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