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나노입자의 표면 플라즈몬 공명현상을 이용한 고효율 유기박막태양전지Highly efficient organic solar cells utilizing surface plasmonic metal nanoparticles

본 발명은 용액공정에서 Ag NPs(나노입자)를 합성해 버퍼층(또는 정공이동층) 위에 미리 스핀코팅을 통해 나노입자를 뿌린 후 열처리하여 미리 나노입자들을 안정화시킴으로써, 추가적인 계면활성제 반응이 필요 없고 활성층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엉김현상(aggregation)과 같은 상분리가 방지될 수 있으며, 플라즈모닉 특성이 유기박막태양전지 내부에서 나노입자의 크기와 환경, 나노입자가 도입되는 위치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금속나노입자의 표면 플라즈몬 공명현상을 이용한 고효율 유기박막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