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지체에 적용 가능한, 크링글 도메인 변이체를 포함하는 단백질 칩의 제조방법Protein Chip Applicable to Various Support Including Kringle Domain Mutant And the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종이, 천 등 다양한 재료를 지지체로 적용 가능한, 크링글 도메인 변이체를 포함하는 단백질 칩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자세하게는 지지체에 발수성 고분자를 iCVD (initiated chemical vapor deposition; 화학기상증착) 공정으로 코팅하는 단계, 상기 발수성 고분자가 코팅된 지지체에 비닐 (vinyl)기를 포함하는 고분자를 코팅하는 단계, 및 표적 분자에 특이적 결합능을 갖는 크링글 도메인 변이체와 티올 (thiol)기를 포함하는 아미노산 잔기와의 결합물을 상기 지지체에 고정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단백질 칩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단백질 칩 및 이를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값이 싸고 휴대가 간편한 재료들을 단백질 칩의 지지체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항체에 비하여 용해도, 열적 안정성 및 생산성이 우수하며 비용이 저렴한 크링글 도메인 변이체를 항체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티올 (thiol)기와 비닐 (vinyl) 기의 결합을 단백질 칩 제조에 적용함으로써, 크링글 도메인 변이체와 목적 분자간의 반응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기존의 단백질 칩에 비하여 저비용으로 휴대성 및 반응성이 증대된 단백질 칩을 제조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