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간섭 리보핵산(siRNA)를 친수성 블록으로 갖는 양친매성 블록 공중합체 및 이를 포함하는 다중이온복합체AMPHIPHILIC BLOCK COPOLYMER CONTAINING siRNA AS A HYDROPHILIC BLOCK AND POLYION COMPLEX CONTAINING THE SAME

본 발명은 핵산분자를 친수성 블록으로 갖는 양친매성 블록 공중합체, 그 제조방법, 상기 양친매성 블록 공중합체와 양이온성 전달체를 포함하는 다중이온복합체, 상기 다중이온복합체를 포함하는 자기조립체 및 상기 자기조립체를 포함하는 핵산전달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핵산분자를 친수성 블록으로 가져 전하밀도와 유연성의 증가로 보다 효과적으로 다중이온복합체를 형성할 수 있으며, 소수성 블록을 도입함으로써 소수성 상호작용에 의해 양이온성 전달체와 보다 조밀하고, 안정적인 다중이온복합체를 형성하여 세포 내로의 전달 효율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