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 폴리머를 이용한 패브릭 제조용 파이버 및 그 제조방법fabrication of fabric fiber using polymer piezoelectrics

본 발명은 압전 폴리머를 이용한 패브릭 제조용 파이버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패브릭 제조용 파이버는 기다란 실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압전 폴리머 파이버(fiber)와, 상기 압전 폴리머 파이버의 일측면에 배치되는 제1 폴리머 전극 파이버와, 상기 압전 폴리머 파이버의 타측면에 배치되어 상기 압전 폴리머 파이버를 사이에 두고 상기 제1 폴리머 전극 파이버와 이격되게 배치되는 제2 폴리머 전극 파이버를 포함하며, 상기 압전 폴리머 파이버, 제1 폴리머 전극 파이버 및 제2 폴리머 전극 파이버를 트위스트 방식으로 서로 꼬아 하나의 에너지 포집 파이버를 이룸으로써, 전극과의 접촉면적 확대를 통해 압전 폴리머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폴리머 전극이 쇼트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