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1516을 이용한 복합 시스템의 다측면적인 모델링 시뮬레이션을 위한 프레임워크MULTIFACETED MODELING SIMULATION FRAMWORK FOR SYSTEM OF SYSTEMS USING IEEE 1516

IEEE 1516을 이용한 복합 시스템의 다측면적인 모델링 시뮬레이션을 위한 프레임워크가 개시된다. 복수의 단일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결합되는 복합 시스템(System of Systems)의 시스템 모델링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SoSES(System of Systems Entity Structure)/FB(Federate Base) 프레임워크를 통해 복합 시스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SoSES/FB 프레임워크는 복합 시스템에 대한 SoSES(System of Systems Entity Structure) 트리를 저장하는 SoSES 베이스; 단일 시스템에 대응되는 시뮬레이터를 저장하는 페더레이트 베이스(Federate Base); 및 SoSES 베이스 및 페더레이트 베이스를 통해 시뮬레이터에 대한 페더레이션(Federation)을 합성하는 합성기(Synthesizer)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