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액적 내 단일 세포 배양 시스템 및 방법

SYSTEM AND METHOD FOR CULTURING SINGLE CELL IN FINE DROPLET

본 발명은 세포 배양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단일 세포 기반 세포 배양 환경을 제공하는 세포 배양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대량의 단일 세포를 포함하는 제1 액체가 흐르도록 형성된 제1 유로; 제2 액체가 흐르고 중간에 상기 제1 액체가 상기 제2 액체와 합류하도록 상기 제1 유로와 연결되는 제2 유로; 상기 제1 유로의 상류 쪽 끝단에 연결되고 상기 단일 세포 각각에 특정 유전자를 전달하여 형질전환을 유도하는 유전자 전달부; 및 상기 제2 유로의 하류 쪽 끝단에 연결되는 세포 배양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1 액체는 상기 제1 유로에서 상기 제2 유로로 유입되면서 제2 액체와 상호작용하여 내부에 하나의 단일 세포를 포함하는 미세 액적을 연속적으로 형성하며, 세포 배양부는 상기 제2 유로로부터 공급된 상기 다수의 미세 액적을 수용하여 단일 세포를 배양하며, 전기 영동법 등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배양된 미세 조류가 존재하는 미세 액적만을 선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세 액적 내 단일 세포 배양 시스템 및 이를 이용하는 미세 액적 내 단일 세포 배양 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