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센서 및 상기 이산화탄소센서가 구비된이산화탄소 측정장치THE CARBON DIOXIDE ELECTROCHEMICAL SENSOR AND THE MEASURING DEVICE EQUIPPED WITH SAME

본 발명은 이산화탄소센서 및 상기 이산화탄소센서가 구비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기준전극이 구비되는 기준전극안착홈이 형성된 고체전해질을 이용하고, 센서가 구비되는 센서안착홈이 형성된 가열수단을 이용하여 고정력을 높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규격화가 가능하여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센서 신호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이산화탄소센서 및 상기 이산화탄소센서가 구비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이산화탄소센서는 일측 면에 내측으로 함입된 기준전극안착홈이 형성된 고체전해질, 상기 고체전해질의 기준전극안착홈에 형성되는 기준전극, 상기 고체전해질의 타측 면에 형성되는 감지전극, 및 상기 기준전극 및 감지전극과 각각 연결되어 연장되는 한 쌍의 기전력리드선 을 포함하여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한편, 본 발명에 따른 이산화탄소 측정장치는 일측 면에 상기 이산화탄소센서가 구비되는 센서안착홈이 형성되는 가열수단, 및 상술한 바와 같은 특징을 가지는 이산화탄소센서를 포함하여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이산화탄소센서 및 상기 이산화탄소센서가 구비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는 기준전극을 정확한 위치에 형성하고, 가열수단에 센서를 정확한 위치에 형성 가능하여 제조의 편의성을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내구성을 높여 사용수명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가열수단과 이산화탄소센서의 고정력을 높이고, 외부 물질 또는 밀폐층과 같은 다른 물질의 확산을 방지하여 센서 출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초기 구동시간을 줄이고,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의 신뢰성을 보다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체전해질, 이산화탄소, 농도, 기전력